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GNP와 GDP의 차이 및 계산하는 법

by 스로아 2023. 7. 8.
728x90


GNP는 국민 총 생산을 의미합니다.
국내 및 해외 생산을 포함하여 한 국가의 거주자가 생산한 모든 최종 재화 및 서비스의 총 가치를 측정하는 경제 지표입니다. GNP는 지리적 위치에 관계없이 한 국가의 거주자가 벌어들인 소득을 고려합니다.



gnp와 gdp의 차이


GNP는 국내총생산(GDP)과 유사하지만 한 가지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GDP는 생산자가 누구인지에 관계없이 한 국가 내에서 생산된 상품 및 서비스의 가치를 측정합니다.
반면 GNP에는 생산 장소에 관계없이 국내 및 해외 거주자가 벌어들인 소득이 포함됩니다.
GNP(국민 총생산)와 GDP(국내 총생산)의 주요 차이점은 경제 활동과 소득을 측정하는 방법에 있습니다. 주요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측정 범위



GDP는 생산이 국내 기업인지 외국 기업인지에 관계없이 한 국가 내에서 생산된 모든 최종 재화 및 서비스의 총 가치를 측정합니다.
GNP는 국내 및 해외의 위치에 관계없이 한 국가의 거주자가 생산한 모든 최종 재화 및 서비스의 총 가치를 측정합니다. 여기에는 해당 국가의 거주자가 국가 밖에서 경제 활동을 통해 얻은 소득이 포함됩니다.

거주자 대 국내



GDP는 관련된 개인이나 단체의 국적이나 거주지에 관계없이 한 국가의 국경 내에서 발생하는 생산에 중점을 둡니다. "국내생산"을 컨셉으로 하고 있습니다.
반면 GNP는 국민이 경제활동을 하는 곳과 상관없이 국민이 벌어들인 소득에 초점을 맞춘다. 그것은 "주민 소유"의 개념을 기반으로 합니다.

해외 소득



국내 거주자가 해외에서 경제활동을 하여 벌어들인 소득은 GDP에 포함되지 않으며,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이 벌어들인 소득은 포함함.
GNP는 국내 경제 활동이든 해외 활동이든 해당 국가의 거주자가 벌어들인 소득을 고려합니다.

국제 거래



GDP에는 해외에서 활동하는 국내 법인이 벌어들인 소득 또는 국내에서 활동하는 외국 법인이 벌어들인 소득과 같은 국제 거래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거주자와 비거주자 간의 소득 흐름을 포함한 국제 거래의 GNP 요인.


요약하면, GDP는 한 국가의 국경 내에서 생산된 상품과 서비스의 가치를 측정하는 반면, GNP는 위치에 관계없이 해당 국가의 거주자가 경제 활동에서 얻은 소득을 고려합니다. 두 지표 모두 한 국가의 경제 성과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지만 GNP는 해외에서 벌어들인 소득을 설명함으로써 더 넓은 시야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GDP는 한 국가의 경제 활동과 성장을 평가하는 데 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지표가 되었습니다.

GNP 계산법


GNP(국민 총생산)를 계산하려면 다음 구성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국내총생산(GDP): 먼저 해당 국가의 GDP를 계산합니다. GDP는 국경 내에서 생산된 모든 최종 재화와 서비스의 총 가치를 측정합니다. 다음 방법 중 하나를 사용하여 GDP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생산 접근법
모든 산업에 걸쳐 생산의 각 단계에서 추가된 부가가치를 합산합니다.
지출접근법
소비, 투자, 정부지출, 순수출 등 총지출을 합산함.
소득접근법
임금, 임대료, 이윤, 세금 등 개인과 기업이 벌어들인 모든 소득을 합산한다.

해외 순소득

국내 거주자가 해외에서 경제 활동을 통해 벌어들인 순 소득을 계산합니다. 여기에는 외국인 투자 소득, 해외에서 일하는 시민이 벌어들인 임금 및 기타 국가 밖에서 벌어들인 소득이 포함됩니다.



GNP를 계산하려면 해외 순소득을 GDP에 더해야 합니다.


GNP = GDP + 해외 순소득


해외 순소득은 해외 거주자가 벌어들인 소득에서 외국인이 국내에서 벌어들인 소득을 빼서 계산할 수 있습니다.


해외 순소득 = 해외 거주자가 벌어들인 소득 - 국내에서 외국인이 벌어들인 소득


GDP에 해외 순소득을 더하면 국민총생산(GNP)이 됩니다. 이 계산은 국내에서 생산되었는지 해외에서 생산되었는지에 관계없이 한 국가의 거주자가 생성한 총 경제 산출량을 측정합니다.



GNP는 한 국가의 경제적 성과와 생산성을 이해하는 데 유용한 척도입니다.
경제학자, 정책 입안자 및 투자자가 국가의 전반적인 경제 건강과 성장을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 GDP가 한 국가의 경제 활동을 평가하는 데 더 널리 사용되는 척도가 되었다는 점은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2020년 한국의 GNP는 1,583조4000억 원(약 1조4000억 달러)
2020년 미국의 GDP는 현재 달러로 21조 4300억 달러였습니다.


결론적으로 국민총생산(GNP)은 한 국가의 경제 성과와 주민들의 소득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중요한 경제 지표입니다.
국내 생산에만 초점을 맞추는 국내총생산(GDP)과 달리 GNP는 한 국가의 거주자가 국내 및 해외에서 창출한 소득.


GNP는 전 세계적으로 경제 활동을 통해 시민들이 벌어들인 소득을 고려하여 국가의 경제 활동에 대한 더 넓은 관점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GNP는 국가의 전반적인 경제적 복지를 이해하고 글로벌 경제 참여를 평가하는 데 유용한 도구입니다.


최근 몇 년 동안 GDP가 더 널리 사용되는 척도가 되었지만 GNP는 소득 분배와 국제 거래가 국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 여전히 관련성이 있습니다.
GDP를 보완하는 척도로서 한 국가의 경제적 산출물과 세계 경제에 대한 거주자의 참여에 대한 종합적인 관점을 제공합니다.


모든 경제 지표와 마찬가지로 한 국가의 경제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경제 변수 및 요인의 맥락에서 GNP 수치를 해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