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소비자 물가지수와 CPI가 주식에 미치는 영향

by 스로아 2023. 7. 4.
728x90


소비자 물가 지수란?




소비자 물가 지수(CPI)는 소비자들이 물건을 구매한 후 측정하는 경제 지표입니다
더 자세하게 말하면 구매한 상품 및 서비스 바구니 가격의 시간 경과에 따른 평균 변화를 측정하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경제 지표입니다.
일반적인 인플레이션 추세를 반영하고 소비자의 생활비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CPI는 음식, 주택, 교통, 의료, 교육 등을 포함한 광범위한 상품과 서비스를 고려합니다.
이러한 항목은 도시 소비자의 전형적인 소비 패턴을 나타냅니다. 이 지수는 평균 소비자 예산에서 상대적 중요성에 따라 각 범주에 가중치를 할당합니다.

CIP 구하는 법


CPI를 계산하기 위해 다양한 품목의 가격 데이터는
소매점, 서비스 제공업체 및 온라인 플랫폼과 같은 매장 샘플에서 정기적으로 수집됩니다.
그런 다음 이러한 항목의 가격 변동을 기준 기간(종종 기준 기간이라고 함)과 비교하며 여기에는 지수 값 100이 지정됩니다.
시간 경과에 따른 지수 값의 백분율 변화는 인플레이션 또는 디플레이션 비율을 나타냅니다.


CPI 활용


정책 입안자와 경제학자가 인플레이션 추세를 모니터링하고 생활비 변화를 평가하며 정보에 입각한 경제 정책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지수는 또한 가격 변동을 설명하기 위해 정부 혜택, 임금 및 계약을 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CPI는 금융 상품, 과세 등급 및 퇴직 소득의 가치 조정과 같은 지수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CPI의 한계점


CPI는 일반적인 가격 수준 변화에 대한 유용한 척도를 제공하지만 한계가 있습니다.
개별 가구는 특정 소비 패턴에 따라 다른 물가상승률을 경험할 수 있으며,
지수는 품질 개선이나 소비자 행동 변화의 영향을 충분히 포착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CPI는 경제 분석 및 의사 결정에서 널리 사용되는 중요한 도구로 남아 있습니다.





소비자 물가 지수(CPI)가 주식에 미치는 영향



CPI가 더 높은 인플레이션을 시사하면 투자자들 사이에서 인플레이션 기대치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는 투자자가 미래 기업 수익에 대한 기대와 해당 수익의 구매력을 조정할 수 있으므로 주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높은 인플레이션 기대는 기업의 차입 비용에 영향을 미치고 잠재적으로 수익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이자율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섹터 성과


경제의 다른 섹터는 인플레이션에 의해 다르게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상품 또는 에너지와 같은 일부 부문은 더 높은 수익과 이익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가격 상승으로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반면 특정 소비재 기업이나 유틸리티와 같이 차입에 크게 의존하거나 상당한 고정 비용이 드는 부문은
투입 비용 증가나 높은 이자율로 인해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CPI는 특정 부문에 대한 투자자 심리에 영향을 미치고
그에 따라 주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중앙 은행 조치


중앙 은행은 통화 정책을 수립할 때 CPI를 포함한 인플레이션을 면밀히 모니터링합니다.
CPI가 인플레이션 압력 상승을 나타내면 중앙 은행은 금리 인상을 포함할 수 있는 긴축 통화 정책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금리의 변화는 차입 비용, 기업 수익 및 투자 심리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주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CPI 데이터를 기반으로 중앙 은행의 조치를 예상하면 시장 기대치와 주식 시장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CPI와 주식 사이의 관계는 복잡하며 기업별 성과, 시장 정서 및 광범위한 경제 상황과 같은
다른 요인들도 주가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투자자와 분석가는 투자 결정을 내릴 때
CPI 이외의 다양한 요소를 고려합니다.





2019년의 CPI와 2020년의 CPI 비교 (10월)


2019년 10월 CPI: 미국의 2019년 10월 CPI는 약 257.346이었습니다.
2020년 10월 CPI: 미국의 2020년 10월 CPI는 약 260.388이었습니다.



2019년의 kospi와 2020년의 kospi비교 (10월)



KOSPI 지수: 2019년 10월 KOSPI 지수는 약 2,082였습니다.
코스닥지수: 2019년 10월 코스닥지수는 약 648이었습니다.

2020년 10월:


KOSPI 지수: 2020년 10월 KOSPI 지수는 약 2,267이었습니다.
코스닥지수: 2020년 10월 코스닥지수는 약 881이었습니다.



CPI와 KOSPI 지수 간의 관계


CPI(소비자물가지수)와 국내 주식시장의 성과를 추적하는 코스피지수의 관계는 복잡하고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습니다.
CPI는 인플레이션 추세와 생활비를 반영하여 상품 및 서비스의 평균 물가 수준 변화를 측정합니다.
CPI의 변화는 여러 가지 방식으로 KOSPI 지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첫째, 높은 CPI 수치는 인플레이션 상승을 의미하여 투자자 심리와 시장 기대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는 기업의 평가와 주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KOSPI 지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둘째, CPI 데이터는 중앙은행의 금리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는 차입 비용, 기업 실적 및 투자자 행동에 영향을 미쳐 KOSPI 지수의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경제의 다른 부문은 CPI의 변화에 따라 다르게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비재, 에너지 또는 금융과 같은 섹터는 인플레이션 추세의 영향을 받아 주가에 영향을 미치고 전체 KOSPI 지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CPI의 변화는 미래 경제 상황, 시장 안정성 및 전반적인 비즈니스 환경에 대한 투자자의 기대를 형성하여
구매 및 판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고 KOSPI 지수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CPI와 KOSPI 지수를 모두 모니터링하는 것은 경제와 주식 시장 간의 상호 작용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이며 투자자와 정책 입안자가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