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보호무역주의의 개념과 국내산업에 미치는 영향

by 스로아 2023. 7. 13.
728x90

 
 

보호무역 주의의 개념

 
 
 
 
보호무역주의란 국내 산업이 외국 경쟁 상대보다 우위에 서게 하는 여러 조치를 통해 국제 무역을 억제 또는 제한하는 경제 정책과 관행을 의미한다. 국내 산업을 대외 경쟁으로부터 보호하고 현지 고용과 기업을 보호하기 위해 정부가 시행하는 경우가 많다. 보호주의적 조치는 관세, 수입 할당량, 보조금, 비관세 장벽 등 다양한 형태를 취할 수 있습니다.

관세
 
관세는 수입품에 부과되는 세금으로 소비자에게 더 비싸고 국산품과의 경쟁력이 저하된다.
그들은 수입을 줄이고 국산품 구매를 장려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수입 할당량
 
수입 할당량은 특정 기간 동안 국가에 수입할 수 있는 특정 제품의 수량을 제한합니다. 수입을 제한함으로써 국내 산업의 점유율이 높아지고 지역 기업의 보호에 공헌합니다.

보조금
 
정부는 국내 산업에 대해 재정 지원, 보조금 또는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제품을 보다 저렴하고 경쟁력 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보조금은 직접적인 재정 지원, 감세 또는 정부가 자금을 제공하는 연구 개발일 수 있습니다.

비관세장벽
 
보호주의는 또한 제품표준, 안전규제, 라이선스 요건, 행정절차 등 비관세장벽의 형태를 취할 수 있어 국내시장에 진입하려는 외국기업들에게 걸림돌이 된다.

 
보호무역주의의 결과
 
 
보호주의적 조치는 국내 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지만, 몇 가지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가격 인상: 관세 및 수입 할당량에 따라 수입품의 비용이 상승하고 소비자 물가가 상승한다. 이로 인해 구매력이 저하되고 생활수준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한 국가에 의한 보호주의적 조치는 종종 다른 나라에 의한 보복 행동으로 이어진다. 이것은 무역전쟁이나 분쟁을 일으켜 세계무역을 혼란시키고 양측 경제에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효율성 저하: 보호주의는 국내 산업을 국제 경쟁으로부터 보호함으로써 경쟁과 혁신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국내 산업은 효율성 향상을 위한 외부 압력이 없으면 장기적으로 생산성과 경쟁력이 떨어질 수 있다.

제한된 선택지와 품질: 수입을 제한함으로써 보호무역주의는 소비자가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의 종류와 품질을 줄일 수 있습니다. 국내 산업은 외국 경쟁사가 제공하는 제품의 다양성과 품질에 대응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경제적 수축: 보호주의적 조치가 기승을 부릴 경우 무역 전체의 감소로 이어져 경제성장을 저해하고 수출 중심의 산업에서 일자리 상실로 이어질 수 있다.

보호주의는 일반적으로 제한적인 무역 정책으로 간주되지만, 보호주의를 지지하는 몇몇 주장은 전략 산업을 보호하고 국가 안보 이익을 보호하며 국내 고용을 촉진할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그러나 경제학자들은 일반적으로 경제성장을 촉진하고 소비자의 선택을 높이고 전문화를 장려하며 세계적인 협력을 촉진한다고 주장하며 자유무역을 옹호한다.



보호무역주의의 국내 산업에 대한 영향

 


보호주의가 국내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구체적 맥락과 관련 산업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다음은 보호주의적 조치가 국내 산업에 미치는 잠재적 영향이다:

경쟁으로부터의 보호: 보호주의는 국내 산업에 외국의 경쟁에 대한 방패를 제공한다. 관세나 할당량, 기타 장벽을 부과함으로써 외국 기업이 국내 시장에서 경쟁하는 것은 더욱 어려워진다. 이것은 국내 산업에 일시적인 보호를 제공하여 그들이 스스로를 확립하고 생산을 확대하며 더 큰 시장 점유율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시장 확대: 보호주의는 국내 산업이 경쟁이 적은 환경을 조성하고 국내에서의 생산과 판매를 확대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시장 점유율 증가는 국내 기업의 수익과 수익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일자리 보존: 보호주의의 주요 목표 중 하나는 국내 고용을 지키는 것이다. 수입을 제한하고 국산품을 우대함으로써 보호주의적 조치는 외국 경쟁사가 시장을 지배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고용 상실을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는 노동집약적이며 외국 경쟁에 취약한 산업에서 특히 중요하다.

자본 주입: 경우에 따라서는 보호주의 정책이 국내 산업에 대한 투자를 촉진하기도 한다. 외국 기업과의 경쟁이 제한된 상황에서 투자자들은 국내 생산을 지원하고 확대할 기회를 찾을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자본 유입은 국내 산업의 성장과 근대화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효율성에 대한 인센티브 결여: 보호주의는 국내 산업이 효율성과 경쟁력을 개선하기 위해 더 적은 압력에 직면하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하게 경쟁할 필요가 없다면 업계는 무관심해져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나 보다 효율적인 생산방법을 채택하는 경향이 없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장기적인 생산성 향상과 혁신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이노베이션과 테크놀로지에 대한 접근 감소: 보호주의는 외국의 기술, 이노베이션, 베스트 프랙티스에 대한 접근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업계가 국제적인 경쟁이나 협업에서 벗어나면 글로벌 리더로부터 배우고 최첨단 기술을 채택할 기회를 놓칠 수 있습니다. 이는 장기적으로 국내 산업의 성장과 경쟁력을 저해할 수 있다.

보복 위험: 한 국가가 보호주의적 조치를 실시할 경우 다른 나라로부터의 보복 행동을 일으킬 위험성이 있다. 이 같은 보복조치는 시장 접근성을 축소하거나 상품에 관세를 부과하거나 다른 장벽을 마련함으로써 수출에 의존하는 국내 산업에 피해를 줄 수 있다. 그 결과 발생하는 무역 분쟁이나 무역 전쟁은 세계 시장에 의존하는 국내 산업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보호주의는 특정 국내 산업에 단기적인 이익을 가져올 수 있지만 장기적인 영향은 복잡하고 종종 부정적이라는 점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경쟁력과 효율성을 위한 인센티브가 부족하면 혁신이 줄고 소비자 선택지가 제한돼 국산품 가격이 높아질 수도 있다. 따라서 경제학자들은 일반적으로 경제성장과 번영을 촉진하는 수단으로 자유무역과 개방시장을 제창한다.